본문 바로가기

네트워크

LAN의 토폴로지


※ 2017년 5월에 작성한 글을 옮겨왔습니다.





위 사진은 LAN에 대해 아주 간단하게 정리된 그림인데요보시다시피 LAN은 제한된 지역에 설치된 근거리 통신망으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LAN은 수 Km이내의 지역으로 범위가 제한되지만, 전송 거리가 짧기 때문에 오류 발생률이 낮으며 전송로 비용부담이 적다는 장점을 가집니다. 그렇다면 LAN은 어떤 구조로 이루어져 있을까요?

지금부터 LAN의 몇가지 토폴로지들에 대해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STAR 또는 방사) 형



성형 네트워크는 중앙시스템에 각 노드들을 1:1(point to point) 로 연결한 형태의 네트워크 입니다.

이 형태의 네트워크는 중앙시스템에 장애가 생기면 전체 네트워크가 중단되지만, 각 노드에서 장애가 발생할 시에는 전체 네트워크에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고속의 대규모 네트워크에 적합한 형태이고, 오류진단이나 기기 추가가 쉬우며 설치비용이 고가인 것이 특징입니다.




(고리)형



링형의 네트워크는 노드들이 고리형태로 둥글게 연결된 네트워크 입니다.

노드에서 노드로 신호를 보내어 작동하는 형태로, 모든 노드들이 중계기능을 수행하기 때문에

노드 수를 늘려도 신호의 손실이 적습니다. 하지만 링형은 장애가 발생할 시에 전체 네트워크가 중단된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으며, 노드의 증설이나 변경등이 어렵습니다.




토큰링(IEEE 802.5) 방식


부가적으로 정리하자면 링 형태의 네트워크는 토큰링 방식에 적합한 형태입니다. 이 방식에서 토큰을 가지고 있는 컴퓨터는 데이터를 실어 보낼수 있으며, 전송이 끝날 때에 토큰을 옆 노드로 건네주게 됩니다.  이 과정을 반복하여 노드에서 노드로 토큰이 계속 돌면서 , 토큰을 가진 기기만이 통신을 하기 때문에 충돌이 일어날 위험이 없다는것이 특징입니다. 하지만 토큰을 가진 기기만이 통신할수 있기 때문에 토큰이 올때까지는 통신에 제약이 생긴다는 단점을 가집니다.



버스(BUS)



버스형의 네트워크는 가장 단순한 형태를 가집니다. 하나의 통신 회선에 선형적으로 연결된 모습으로, 각 노드는

자신만의 고유 주소를 가지게 됩니다. 설치 비용이 저렴하며 설치/확장에 용이합니다.

하지만 장애발생시 위치추적이 어렵고, 전체 네트워크에 영향을 준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전송량이 많아지면 병목 현상이 발생합니다.


(MESH)





망형의 네트워크는 장애가 발생하면 또다른 회선을 사용하기 때문에 최고로 안정적인 토폴로지라 할 수 있습니다. 

많은 양의 통신이 필요하거나 매우 중요한 네트워크일 경우 사용하며, 회선을 매우 많이 설치해야 하기 때문에

비용적인 면에서는 좋지 않습니다. 또한 운영이 힘들고, 장애발생시 추적또한 어렵습니다.







트리(TREE)



트리 형태의 네트워크는 현재 많이 사용하고 있는 토폴로지로, 상/하위 개념을 가집니다.

신뢰도가 높고, 관리가 쉬우며 확장이 편리합니다. 상위 노드에 장애가 발생하면 하위 노드에 영향을 주며,

한 노드에 단말기가 집중되게 되면, 통신속도가 현저하게 떨어집니다.

이 토폴로지를 사용하게 되면, 네트워크를 좀더 체계적으로 구성할 수 있게 됩니다.













'네트워크' 카테고리의 다른 글

LAN의 토폴로지  (0) 2019.02.16
TCP/IP 4 계층  (0) 2019.02.16
OSI 7 계층  (0) 2019.02.16